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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기간

[공략] 돈벌이, 어떻게 해야 할까? (흐름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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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사

                     이익을 얻으려고 물건을 사서 파는 일.

                     "생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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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매물이 나왔는데, 화폐가 조금 모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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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이나 게임 속이나, 돈이 모자라면 처참해집니다. 
어느 쪽이건 물론 시간을 투자하면 어느 정도의 돈은 벌리니 상관 없지만,
게임은 즐길 시간도 없는데 돈을 벌기 위해 투자할 시간은 어디 있겠습니까.

그냥 긁고 말지.

물론 이게 잘못됐다는 것은 긁는 사람들도 막연히 압니다.
하지만 막상 시간을 투자해서 돈을 벌자 하니 어디서 벌어야 할지도 모르겠고, 뭘 해야 할 지도 모르겠고.
그러니 그냥 에라 모르겠다, 그냥 나는 긁을란다 하는 것 뿐.

그런 분들을 위하여, 이런 방향으로 돈을 벌 수도 있다! 를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현질을 하지 말자는 이야기가 아니라, 자수성가 해서 번 돈으로 사면 기분이 꽤나 좋다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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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알아야 할 개념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즌과 스텐다드 시스템의 막연한 이해

  2. 각각의 화폐의 사용법과 용도

  3. 기본적인 게임 지식


2와 3의 경우, 글에서 필요로 할 때마다 설명 해 드리겠지만,
1의 경우에는 모르면 글 자체의 이해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시즌에 대하여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아래 간략히 시즌에 대하여 정리해 두었으니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 봅니다.




한 시즌은 약 90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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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시즌은 기본적으로 90일동안 진행됩니다.
각 시즌별로 새로운 컨텐츠가 존재하고,
그 컨텐츠는 시즌이 마감할 때 인기도에 따라 스탠다드에도 추가가 되거나, 안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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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하드코어는 일반 리그와 분리되어 있다. 죽으면 스탠다드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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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E의 시즌은 이런 식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게임 특유의 경제 시스템과 맞물려 매 시즌마다 일정한 형태로 오픈 후 2달에 걸쳐 물가가 변동 합니다.

저는 이러한 변화를 시세의 흐름이라고 합니다.


뭐, 함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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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 오브의 가격이 요동치는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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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시기는 투자,장사를 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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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에 팔았던 것이, 내일은 97. 시간도 없는데 하루 만에 20카 이익을 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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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에는 카오스 오브의 공급이 수요에 비해 터무니없이 모자란 상황이라, 카오스 오브의 가치가 매우 날뜁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자산 자체를 쥐고 있는것이 더 이득인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 들어, 운이 좋아 고가의 화폐를 먹었더라도 ( 엑잘티드 ),

 주거래 화폐인 카오스 오브 의 가치가 요동치는 탓에 섣불리 환전 했다가는 오히려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이 시기에는 경솔히 카오스로 환전 하기보다는,

화폐 자체를 가지고 있다가 카오스의 가격이 진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만일 장사를 해 보시겠다면, 주식의 선물거래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개인적 추천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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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수 할 것들은 대부분 아이템을 만드는데 쓰이는 화폐.

매각 할 것들은 대부분 컨텐츠 소비를 빠르고 편하게 위해 필요로 하는 화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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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정답은 아닙니다.


단지, 자본금을 쥐고 있어야 때가 왔을 때 열심히 사고 팔 수 있는 법이니 가치가 높은 것들은 그때 그때 팔아 치우자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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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 오브의 공급이 지속적으로 이뤄져, 모든 물품들의 가치가 요동치는 시기입니다.

다시 말해, 이 때야말로 화폐의 매수와 매도에 가장 적합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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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짧은 기간이지만, 이 시기만큼 돈벌기 좋은 시기도 없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하자면, 주식에서 단타 라고 부르는 거래 방식에 적합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유니크를 포함하여 모든 물품의 가치가 오르락 내리락 하니,  저번 시기에 존버한 화폐를 털어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화폐의 차익 거래와 관련된 내용은 환치기 (불법아님) 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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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을 좀 드리자면, 몇몇 유니크, 레벨링 기어라 불리는 렙업용 물품들은 이 때부터 가격이 급격히 하락합니다.

그러니 떨어진다 싶으면 치워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로 든 아이템들은 일반적으로 떨어지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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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 커런시 캅 (currency cop) [링크] 이라 불리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자신의 창고에 들어있는 물품 가격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사용법에 대해서는 제가 따로 링크를 띄워드리거나 글을 작성하진 않겠습니다. 구글에 찾아보시면 바로 나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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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연하게 시세가 안정되고, 이제 '외적 요인에 의한 시세 변동' 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대표적인 외적 요인으로는 패치, 유행의 변화, 작업장 등이 있는데, 이 시기에 장사를 하기 위해선 이제부터 거시적인 판단과 눈치가 필요합니다.

특히 유행의 경우 지난 시즌의 유행이 아직까지 잔해로 남아 이번시즌에도 큰 인기를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새로 만들어지는 유행과 과거 시즌의 유행을 대충 파악해서, 미리 매수해 차익을 보는 방법이 꽤나 유효합니다.



그 유행의 형태는 지난 시즌들을 예시로 어떤 느낌인지 보여 드릴 수 있겠지만, 이게 반드시 뜬다! 아니다! 하는 것은 없습니다.


 한국 서비스 런칭에 맞춰서 열린 리그였기에 대다수의 유저분들이 이 시즌에 처음 게임을 시작하셨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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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세의 핵심이 된 패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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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꿰뚫기 보조 스킬 잼 포함, 물리 관련 스킬 잼의 다수 추가
  • 소용돌이(cyclone) 스킬 잼 개편
  • 근접 공격 스킬의 대규모 개편
  • 군단 컨텐츠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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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 인해 생겨난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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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맵을 들어가서, 보스까지 다 잡는 기존의 컨텐츠 방식 -> 맵에 들어가 군단 컨텐츠를 하고 나오는 방식으로 변화

  • 1로 인해, 짧은 시간동안 다수의 몬스터를 잡을 수 있는 빌드의 재 조명 (톡식레인, 스커지)

  • 사이클론 헤드헌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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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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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대의 종말이 도래했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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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사이클론 이외에도 회오리 사격(tornado shot), 얼음 사격(ice shot)등도 비슷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로 인해 다음과 같은 유니크들의 가격이 아주 심각하게 올랐었습니다.






한국에서 두번째로 런칭된 시즌.
이 시즌을 열심히 하신 분은 디바인 파워가 꽤나 익숙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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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세의 핵심이 된 패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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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오리 사격 투사체 2개 증가' 효과를 가진 머리 인첸트 삭제
  • 꿰뚫기 하향
  • 사이클론 하향 (범위 단일화, 공속 영향 감소, 상수 데미지 감소)
  • 황폐 컨텐츠 추가
  • 독 관련 스킬 추가, 상향
  • 지뢰 관련 스킬 개편
  • 소환 관련 스킬 개편,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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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 인해 생겨난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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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환수를 사용하는 네크로맨서의 재평가
  • 힘 관련 유니크, 레어 옵션의 가치 증가
  • 회오리 사격의 전체적인 유저 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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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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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 (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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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 1000을 넘기는 좀비+스펙터 네크로맨서가 유행을 탐에 따라, 관련 물품의 가격이 높게 유통되었습니다.
그에 비해 사이클론은 주격 무기였던 별의 탄생(스타포지) 를 제외한 대부분의 무기가 다 떡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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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번 시즌은 저도 잘 모릅니다. 

현재 진행형으로 진행중인 것도 있지만, 제가 시간적 여유가 없던 탓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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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세의 핵심이 된 패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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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멀티 크래프트(다중제작) 의 개수가 4개에서 3개로 감소
  • 엑잘티드 오브의 대체재 추가
  • 몬스터의 방어, 체력, 저항이 대폭 상승
  • 아틀라스 개편 (쉐이퍼와 엘더가 서브보스로 편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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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 인해 관측되는 시세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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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믿었던 안전자산, 엑잘티드 오브의 떡락




우선 멀티크래프트 (다중제작) 의 하향은 치명적이었습니다.
본래 180카정도를 유지하던 엑잘티드의 대체재가 나왔다는 점과 동시에,
 아이템 멀티 크래프트가 하향을 먹으면서 엑잘티드와 크래프트 화폐들의 가치는 급격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후 이야기할 시즌 말, 스텐다드 합병 시기를 생각 해 보더라도 엑잘티드의 값이 오를지 내릴지는 불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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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저항력, 방어력 감소 관련 아이템 가격의 급등

우선 이 급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번 패치로 방어력이 얼마나 패치가 됐는지 아셔야 합니다.


수치

기존(16티어)

패치 후

비고

체력

1800만~

3000만~

경우에 따라 6800만~

물리 감소

25%감소

30%감소+a

일반 몬스터도 25%감소 추가

속성 저항

40

50

보스의 경우, 65%까지 있음

카오스 저항

30

45

일반 몬스터는 0%


상황이 이렇게 패치 되다보니, 안그래도 체력이 커져서 튼튼해진 몬스터를 상대로 데미지가 더욱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PvP에서만 사용하던 방어확률감소, 저항관통, 저주, 레지감소 등의 패시브 노드부터 잼, 아이템의 가치가 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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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쉐이퍼, 엘더 고유 드랍 아이템의 급등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이 완화되었지만, 과거 쉐이퍼와 엘더가 최종 컨텐츠로 있을 때에는 그냥 잡다보니 나왔다, 정도의 유니크가 꽤나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부터 쉐이퍼와 엘더 유니크들은 일부러 잡으러 가지 않으면 나오지 않는 아이템이 됐고, 그로 인해 유니크 값이 올랐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이 완화되었지만, 이러한 증상은 다음 시즌에도 계속될 것이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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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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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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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까지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는 진행형이고, 어떤 결과로 이어질 지도 잘 모릅니다.


오를 것이라 예상되는 화폐에 투자를 할 것인가

자본금으로 아이템을 만들어 팔 것인가 (크래프트 장사에서 설명),

환전 거래를 할 것인가 (환치기편에서 설명).


어느 쪽을 택하건, 이제부터 상황을 봐가면서 해야 할 숙제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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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이 시즌을 휩쓸고, 이젠 시즌 말에 이르는 시간 동안 시세는 스탠다드 시세를 향해 달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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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는 차액 거래를 주 목표로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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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이 시기의 화폐나 고가의 물품들은 기본적으로 스탠다드 시세가 안전 범위라고 생각하시고 거래하시면 손해는 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제가 이번 시즌의 이 시기를 걱정하는 것은 다름이 아닙니다.


이번 시즌 패치 내용이 스탠다드에도 적용됐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이번 패치로 하여금, PoE 경제가 크게 난리가 요동칠 가능성이 높기에 기존 방식대로 투자해서 안전 자산을 불리는 방법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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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oE의 시즌은 일정한 기간이 정해져 있다.

2. 그 기간 동안, 일정한 규칙으로 시세가 변동 한다.

3. 그 점을 노리고 투자하여 장사하는 방법이 꽤 유효하다.


정도가 이번 게시글의 결론이 될까 싶습니다.

또한 이 글을 통해 전체적인 시세의 흐름과 형태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했는데 잘 전달됐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물론 이 정보로도 돈을 버실 수 있는 분이 계시는가 하면, 아닌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렇기에 다음 글부터 본격적으로,  '그렇다면, 투자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 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나중에 보도록 해요. 피쓰, 피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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